2014 무지개행동, 무지개농성 결산 및 2015 무지개행동 회계 결산 공개

안녕하세요.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집행위원이면서 2015 부터 회계 업무를 맡고 있는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사무국장 이종걸입니다.

2014년 무지개행동의 수입 지출 내역 결산과 2014 무지개농성 결산 그리고 현재 2015 무지개행동 5월 7일 현재 날짜의 결산 내역을 공개합니다.

(이 글 맨 하단의 결산 링크를 클릭하시면 결산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4년 12월 6일에 시작된 무지개농성단은 후원금 계좌로 무지개행동 계좌를 사용했습니다. 또한 2014년 12월 15일 무지개농성단 평가회의에서 농성단의 후원기금 활용은 1) 혐오 대응활동 , 2) 성소수자 인권보장 활동 , 3)성소수자 인권지지 연대 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당시 무지개농성당 총괄/정리를 담당한 장병권 (무지개행동 집행위원/ 행동하는 성소수자 인권연대 활동가)활동가가 무지개행동 집행위 참여로서 농성단 활동을 정리하기로 했고, 당시 무지개농성단 평가회의에서는 무지개행동이 이 세 가지 기조에 맞게 농성단 후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위임했습니다.

이와 관련한여 2014년 무지개행동 결산 내역과 2014년 12월 무지개농성 결산 내역을 무지개행동 단위 내에 메일링으로 공개했으나, 당시 농성단 활동 및 이 농성단에 후원에 동참해주신 수많은 분들에게 이 내용이 알리지 못했다는 점을 인식하여 지난 2015년 1월~5월 7일 현재까지의 무지개행동 결산 내역도 함께 공개합니다.

공개내역 회계자료

1) 2014년 무지개행동 결산
2) 2014년 무지개농성단 결산내역: 시청농성
3) 2015년 무지개행동 결산 (1월1일~5월 7일)
4) 2015년 LGBTI 인권포럼 결산

입니다.

2014년 무지개농성 이후의 지출내역과 2015년 1월~4월의 지출 내역을 통해 그간의 무지개행동의 활동 내용도 함께 말씀드립니다.

무지개행동은 작년 연말 그간 농성기간 동안 다양한 방법으로 연대의 힘을 주셨던 여러 투쟁의 현장에 방문했습니다. 평택의 쌍용자동차 고공농성 현장과 과천의 코오롱 농성장 그리고 무지개농성 당시 근거리에서 큰 도움 주신 C&M 농성장, 그리고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 폐지를 투쟁 중인 광화문 농성장을 연말과 연초에 방문하여 연대 투쟁의 기금을 전달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세월호 참사 관련 1주기 이후 집회에 무지개 깃발을 들고 무지개내 행동 내 소속 단체들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연대의 힘으로 지지해준 주요 투쟁 현장에 감사의 마음을 보내려는 것이기도 하지만, 성소수자 인권 문제가 당사자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으로 중요한 인권 현안이고. 그 이슈를 투쟁의 현장으로 만들어 낸 지난 농성장의 중요한 성과를 알리는 목적도 있었습니다.

이후 무지개행동은 무지개농성단의 의미를 집는 토론회,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의견광고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두 번의 토론회는 지난 무지개농성이 갖는 의미를 지난 성소수자 인권운동 흐름 속에서 짚어보고, 앞으로 성소수자 인권운동진영에서 무지개 농성이후의 활동의 주요지점을 함께 모색했던 자리였습니다.

한편으로 보수 기독교 혐오세력들은 탈동성애 운운하며 국가인권위원회에서 탈동성애 인권포럼을 개최하고, 보수 기독단체가 인본주의,인권을 재조명한다는 미명아래 서울시NPO지원센터에서 기독교 편향적이며, 인권의 가치와도 맞지 않은 잘못된 사상을 기독교인 대상으로 포럼을 열기도 했습니다. 더욱 문제인 것은 국가기관과 정부였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여고생의 키스신이 방송된 JTBC의 ‘선암여고투쟁단’에 대한 심의 위원회를 열어 ‘경고’라는 중징계 조치를 취했습니다. 심지어 교육부는 학교 성교육 표준안을 만들어 이 교육안 지침을 통해 ‘동성애’를 언급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리는 잘못된 성교육을 가르치기 위한 작업들을 준비해왔습니다. 보수 기독교 뿐만이 아니라 공공기관에서도 이제 버젓이 성소수자 차별과 혐오를 일삼고 있습니다.

이에 무지개행동은 IGLHRC(International Gay & Lesbian Human Rights Commission)와 HRW(Human Rigthts Watch)  등 국제 인권단체에게 정부와 관련 부처에 보내는 서한을 조직했고, 위 사항들에 대한 관련 단체및 조직들을 통한 연대틀을 구성하여 적극적인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5월 17일 국제성소수혐오반대의 날을 맞아 2015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 공동행동을 꾸려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반대하고 연대하는 사람들이  전국적으로 모여 5월 16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서울역광장에서 모여 “혐오를 멈춰라, 광장을 열어라”라는 슬로건으로 집중행동을  취하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활동에 좀 더 귀기울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위 결산과 관련한 자세한 내역에 대한 질문은 smucker@naver.com 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가 늦어진 점도 양해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무지개농성단, 무지개행동 회계 결산 (5월 7일 현재)

댓글